대한기독교여자 절제회 - KWCTU

Book

은혜의 강물: 칼빈이야기

절제회 | 2016.02.15 23:13 | 조회 2599


믿음과 소망은 우리 영혼의 날개와 같아
이 세상을 넘어 하나님을 향해 높이 날아오르게 한다.
- 존 칼빈 -


종교개혁자 존 칼빈의 탄생 5백 주년을 기념하여 존 칼빈의 일대기를 다룬 책이 출간되었다. 교회사의 중요한 인물인 칼빈을 아주 친근하게 묘사한 이 책은 칼빈과 함께 종교개혁의 격동기를 지내는 듯 실감나고 생생하게 그려져 있다. 어린이에서 성인까지 누구나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지만 그 내용은 칼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역사적, 신학적으로 검증된 다양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필자인 조이스 맥퍼슨은 젊은이들을 위한 많은 신앙 위인들의 이야기를 써 왔으며 칼빈의 자서전을 통해 5백 년 전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한 한 사람이 어떻게 세상을 바꾸었는지를 생생하게 보여 주고 있다.
칼빈은 당시 곧 법이었던 성당의 권위에 맞서서 참다운 하나님의 말씀을 일반인들이 알도록 하는 데 평생을 헌신하며 오늘날 개신교의 뿌리를 정립하였다. <기독교강요>를 비롯한 칼빈의 글들은 오늘날에도 성경에 대한 가장 명확한 주석으로 여겨진다.
이 책에는 칼빈의 어린 시절, 신학도로서의 칼빈, 교회 지도자로서의 삶뿐만 아니라 남편으로서의 칼빈의 사적인 이야기까지 흥미 있게 펼쳐진다. 또한 중세 유럽 종교개혁 당시의 사회정치적 분위기와 종교개혁을 이끌었던 다른 여러 지도자들의 이야기들도 새롭게 조명된다.
특히, 프랑수아 1세의 박해를 피해 바젤과 제네바, 스트라스부르 등으로 망명했던 시절의 이야기들이 놀랍도록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어, 마치 그 시대, 그 현장에 함께 있는 느낌을 받게 된다. 독자들은 칼빈이 동료들과 주고받은 편지들을 포함해서 생피에르 교회에서의 사역, 죽기 직전까지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힘썼던 모습 등을 통해 종교개혁의 완성자로 불리는 칼빈의 따뜻하고 애정 어린 지도자로서의 면면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그가 정리한 신학적 교리와 말씀에 입각한 설교는 지금까지 전 세계 그리스도인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5백 년 전 태어나 유럽에서 활동한 인물이었지만 하나님의 뜻에 순종한 한 사람이 이루어낸 놀라운 업적을, 아니 순종한 한 사람을 통해 하나님께서 하신 놀라운 일을 이 책을 통해 보게 될 것이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